커피를 매일 마시던 사람이 갑자기 커피를 끊으며 금단증상으로 두통과 피로감, 의식이 흐릿해지는 증상, 집중력 저하, 활력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5일 버몬트대학 연구팀등이 'Psychopharmacology' 저널에 밝힌 카페인 금단중 흔히 발생하는 두통증상을 유발하는 기전규명및 금단중 생리학적으로 어떤 일이 벌어지는 지를 보기 위해 뇌활성과 혈액순환을 분석한 연구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연구결과 매일 커피를 마시다 갑자기 끊을 경우 대뇌 혈액순환 속도가 변하고 또한 두통과 졸려움, 의식 명료함 저하등의 고전적 카페인 금단증상과 연관된 뇌파 소견을 보였다.
또한 갑자기 커피를 끊을 경우 뇌 속 혈액 순환이 증가 금단시 나타나는 두통이 유발될 수 있으며 또한 뇌파 변화를 유발 금단시 나타나는 피로가 유발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 만성적으로 카페인을 투여하는 것이 전혀 몸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커피 애호가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커피를 매일 만성적으로 마시는 것이 건강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폐경기 女 '호르몬' 대신 '콩' 섭취해야 (0) | 2009/08/23 |
|---|---|
| 매일 '비타민D' 보충하면 전립선암 예방 (0) | 2009/08/23 |
| '커피' 홀릭 현대인, 갑자기 끊으면 '두통' 생긴다 (0) | 2009/08/23 |
| "엄마 너무해" 임신중 과도한 다이어트 금물 (0) | 2009/08/23 |
| 신종플루 예방하려면...똑똑한 '마스크' 사용법 (0) | 2009/08/23 |
| "콜록콜록" 감기 잘걸리는 아이 왕따? (0) | 2009/08/23 |




